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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Kotlin

[Kotlin] 기본 문법 및 개념 때려잡기 (1)

 

 

코틀린이란 무엇일까?

 

코틀린은 JVM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2011년 7월, 젯브레인사가 공개하였다. 파일 확장자는 .kt 또는 .kts를 사용한다.

코틀린은 2019년 5월 7일 이후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선호하는 언어가 되었다. (출처 :위키백과)

 

코틀린 문법

 

가장 먼저, 코틀린에서 변수선언 및 초기화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본적으로 변수는 val 또는 var로 선언합니다.

val과 var은 쉽게 말하면 변경할수 없는가(read-only) 혹은 변경할 수 있는 가 로 구분됩니다.

 

위의 예제를 확인할 수 있으시다시피 val(var) 변수명 : 타입 = 값 으로 선언합니다.

data1의 예제와 같이 데이터타입을 명시해주지 않아도 되는데, 명시하지 않으면 대입하는 값에 따라 알아서 데이터 타입이 적용됩니다.(타입추론)

 

var mdata에서 확인할 수 있으시다 시피 var은 값변경이 가능합니다.

 

개발을 하다보면 null도 허용을 하고싶을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땐 ?기호를 붙어야 null도 허용한다는 뜻입니다.

?기호를 붙이지 않는다면 null을 대입한다는 의미가 되고 string이 아니기에 빨간줄표시가 나옵니다.

 

 

여기서 혹자는 의문이 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Const 와 val 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이론적으로 말하자면,

const는 컴파일 시간 상수입니다.

val는 런타임에 수행 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슨 이야기인지 와닿지 않으실 것입니다.

즉, 쉽게말하자면, val과 달리 const는 함수 또는 클래스 생성자에 할당 할 수 없으며 문자열 또는 기본에만 할당 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를 작성해보자면, 

 

기본 함수 생성 방법은, 

fun 함수명(매개변수명:타입):반환타입 { } 으로 함수를 선언합니다.

이때 예약어는 fun입니다.

혹은

 

 

 

 

[Kotlin] 기본 문법 및 개념 때려잡기 1편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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