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공학

애플리케이션 계층 네트워크 기기 처리 범위

본 포스팅 부터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네트워크 기기부터 인터넷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물리 계층 까지 살펴볼 것입니다.

 

네트워크 기기들은 저 마다 처리 범위를 갖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 계층은 L7 스위치 등.

또한 상위 네트워크 기기는 하위 네트워크 기기를 처리할 수 있으나, 하위 네트워크 기기는 상위 네트워크 기기 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

 

L7 스위치는 대표적 애플리케이션 게층 네트워크 기기로, 로드 밸런서라고도 합니다.

로드 밸런서는 앞 서 소개해서 낯이 익을 텐데, 2대 이상의 서버에 한 곳에 트래픽이 과중되지 않게 중간에서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는 즉, 서버 부하를 분산해주는 기기입니다. 이 로드 밸런서의 목표는 처리할 수 있는 트래픽의 양을 최대화 하는 것입니다. 또한 로드 벨런서는 바이러스 불필요한 데이터 등을 필터링 해주는 기기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그럼 로드 밸런서가 고장난 것을 잡아주기도 하는가?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실시간으로 계속해서 체크를 하는가? 어떻게 하는가?

=> 여기서 고장 난 서버를 체크하는 것을 용어로 '헬스 체크' 라고 합니다.

헬스 체크는 전송 주기와 재전송 횟수등을 정해놓은 것에서 계속해서 요청을 보냅니다. 그 요청에 정상적으로 응답하면 정상적인 서버로 판별되나, 정상적 응답이 되지 않는다면 비정상 적인 서버로 판별이 납니다.

 

로드 밸런서에는 L7 스위치 뿐 만 아니라, L4 스위치도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이냐면, 트래픽 분산의 기준이 다릅니다. L4는 메세지를 읽지 못하고 포트 기반으로 트래픽을 분산합니다. 허나, L7의 경우 포트와 IP뿐 만 아니라, URL, HTTP, 쿠키 헤더 등으로 트래픽을 분산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L7 L4 각각 사용하는 컴포넌트가 다릅니다.